대구-광주, ‘달빛동맹 발전 위한 협약식’

2021-07-06 오후 8:46:21

권영진 대구시장은 76() 광주역에서 개최되는 대구.광주 달빛동맹발전을 위한 협약식에 참석해 달빛고속철도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환영하고, 달빛동맹을 더욱 확대.발전시킨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지난 20여 년간 공동 숙원사업이던 달빛고속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키는 쾌거를 이루어, 이를 계기로 대구·광주의 달빛동맹을 더욱 확대·발전시키고, 굳건히 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영호남의 공동번영과 화합을 위해 20133달빛동맹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그동안 대구 228 민주운동 기념식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상호 교차 참석해 오는 등 현재까지 우정을 돈독히 해오고 있다.

 

 

 

대구시와 광주시는 지난 19’라는 위기상황에서도 서로에게 병상과 방역물품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대구-광주 고속도로 조기 확장 개통, 친환경자동차사업 선도도시 업무협약 체결, 남부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달빛고속철도 건설 등 SOC사업 및 경제산업 분야 등에 있어서도 그동안 한마음 한뜻으로 공동 추진해왔다.

 

 

 

특히,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영호남의 공동 번영과 화합을 위한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반영시키고자, 대구시장과 광주시장이 함께 청와대와 국토부를 방문해 건의하고, 대구광주 국회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등 대구광주는 공동의 염원을 담은 하나된 힘으로 노력했다.

 

 

 

한편, 양 시장뿐만 아니라 달빛고속철도가 통과하는 지자체장인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등 6개 시도지사는 공동호소문을 대통령께 천명하고,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각각 공동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 지난 6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사업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는 쾌거를 이뤄 영호남 6개 시도지사의 공동 환영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를 계기로, 대구시와 광주시는 달빛동맹을 더욱 확대발전시키고자 협약을 체결했으며, 업무협약에는 달빛고속철도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달빛고속철도 조기건설 추진위원회의 구성, 2038년 대구-광주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을 위한 공동유치위원회의 신속한 발족, 달빛동맹의 교류범위 확대를 위한 달빛동맹발전위원회의 구성 등이 포함돼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와 광주 간에 더욱 견고해진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앞당기고, 2038년 대구-광주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또한 실현시켜 영호남의 상생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달빛동맹은 지역감정을 벗어나 이 땅의 민주주의를 더욱 성숙시키고, 국민통합과 국가균형발전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우리의 소명이라 말했다.

대구인터넷뉴스 (dginews@empal.com)

의견쓰기

작성자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
(영문 대소문자 구별)을 입력하세요!